구글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 소식
구글은 2022년 12월에 다음과 같은 주요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 (Helpful Content System) 알고리즘
구글은 웹사이트 방문객에서 실질적인 정보나 도움을 제공하지 않는 페이지가 상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할 수 있게끔 이런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는 구글이 최근 발표한 E-E-A-T 알고리즘 업데이트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E-E-A-T 기준에 부합하는 콘텐츠 제작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링크 스팸 업데이트 – 구글의 스팸브레인 (SpamBrain)
구글은 ‘스팸브레인 (SpamBrain)’이라는 AI 기반 스팸 링크 차단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앞으로 블랙햇 SEO 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구매한 백링크를 보유한 웹사이트는 더욱더 쉽게 감지될 것입니다.
구글 UA → 구글 애널리틱스 4 (GA4) 마이그레이션 툴
구글에서는 2023년 7월 1일부터 공식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이전 버전 (UA)의 지원을 중단한다고 이미 공식 발표한 상태입니다.
아직 UA만 쓰고 있다면 이 GA4 마이그레이션 툴을 사용해 UA와 유사한 대시보드 및 UA와 동일한 잠재고객 속성 등을 구현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AI 기술의 급향상으로 인한 콘텐츠 생산 방식의 변화
최근 테크 업계는 물론 마케터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여러 가지 AI 기반 도구 때문에 들떠있는 상태입니다. AI 툴이 써내는 글 수준은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Dall E 같은 AI 이미지 생산 툴에 더해 이제는 트위터에 스스로 트윗을 하거나 댓글을 다는 툴까지 나온 상태입니다.
앞으로 AI 기반 도구는 점점 더 많은 마케팅 업무에 활용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유튜브 최적화 방법 – 유튜브가 답하다. “어떤 영상이 유튜브의 추천 영상이 되는가?”
유튜브 메인 화면이나 추천 영상으로 뜨는 영상을 정하는 알고리즘은 이렇습니다.
‘해당 영상을 위해 적합한 시청자(유저)를 찾는 것’이 아니라 ‘해당 시청자(유저)를 위한 영상을 찾아서 추천하는 것’
즉, 유저마다 추천받는 영상이나 채널은 전부 다릅니다.
유튜브는 얼마나 자주 영상을 올리는지 여부와 영상 순위나 뷰수는 연관성이 없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