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 E-E-A-T
구글은 검색 결과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기존 E-A-T 에 “Experience”라는 추가적인 기준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구글은 콘텐츠 작성자가 실제로 제품을 사용했는지, 실제로 장소를 방문했거나 경험한 것을 전달하는지 등 어느 정도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인지 여부를 검색 순위 알고리즘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기존 E-A-T 알고리즘 업데이트는 온라인상에서 가장 큰 수익을 내는 업계에 많은 영향을 끼쳤고, E-E-A-T 역시 그럴 것입니다. 특히 콘텐츠 자체도 독창성이 없고, 사용자의 사용 경험에 신경을 쓰지 않는 웹사이트일수록 앞으로 점점 힘들어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틱톡에서 마케터를 위해 공개한 2023년 마케팅 트렌드 전망 보고서 “What’s Next”
틱톡은 이 보고서를 통해 “브랜드가 틱톡에서 시도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콘텐츠는 보는 사람을 즐겁게 하거나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 전환 효과 부분에 적절한 사운드를 입히거나 텍스트 오버레이를 추가하는 것과 같은 편집 기술을 사용하면 이런 콘텐츠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 이라 전했습니다.
틱톡의 2023년 마케팅 트렌드 전망 보고서 “What’s Next” 다운로드 링크:
틱톡에서 공개한 데이터 자체도 흥미롭지만, 유저에 대한 분석이 날카롭다는 생각이 듭니다. 틱톡에서 강조한 ‘엔터테이닝 해야 한다’ 점을 기억하세요.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관련 Richness 기능
네이버는 최근 검색엔진최적화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며, 다음과 같은 자료를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검색 결과를 잘 구성하는 것(Richness) 또한 매우 중요한 연구 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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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에서는 검색 결과를 잘 구성하기 위한 노력을 크게 문서 이해 기술(Document Understanding)과 질의 응답 기술(Question Answering)의 두 가지 기술 영역으로 나눠서 개선해오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Aurora 프로젝트를 통해 검색 알고리즘 관련 기술과 검색엔진최적화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 방향은 보통 구글의 그것을 따라가는 편입니다. 네이버는 구글이 2009년 처음 시작한 리치 스니핏 (Rich Snippets)과 유사한 리치 결과 (Rich Results)라는 기능을 2022년에 소개했습니다. 구글 SEO를 이해하면 네이버 SEO가 따라온다고 말씀드리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