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가지 미디어 타입: 페이드 미디어, 온드 미디어, 언드 미디어

류지안

디지털 마케팅

업데이트:

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매우 다양한 미디어 채널이 사용됩니다. 수많은 종류의 미디어는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며 각각 잠재 고객에게 다가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케팅 혹은 디지털 마케팅을 담당한다면 필수적으로 알아둬야 하는 기초 상식입니다.


페이드 미디어 (유료 미디어, Paid Media)

페이드 미디어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유료 광고’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무료로 할 수 없는 모든 종류의 광고를 생각하면 됩니다. 인쇄물, 전광판, 라디오 및 텔레비전 광고같은 전통적인 광고를 포함하여 온라인상의 검색 광고, GDN (Google Display Network) 같은 디스플레이 광고, 인스타그램 광고와 같은 소셜미디어 (SNS) 광고가 이에 해당합니다.

페이드 미디어의 장점 (= 유료 광고의 장점과 동일)

  • 공략하고자 하는 잠재 고객층의 나이, 성별, 지역, 관심사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정 가능
  • 광고를 통해 빠르게 잠재 고객에 대한 데이터 수집 가능
  • 잠재 고객에게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마케팅 메시지를 보여주는 등의 세부사항에 대한 통제가 가능



온드 미디어 (소유한 미디어, Owned Media)

온드 미디어는 회사가 소유하고 통제가 가능한 미디어를 뜻합니다. 회사 웹사이트나 블로그, 유료 광고를 통하지 않은 소셜미디어 (SNS) 포스트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온드 미디어의 장점 (=오가닉 트래픽의 장점과 동일)

  • 온드 미디어는 보통 내부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비용이 적게 듦
  • 내부에서 관리하므로 완벽한 통제가 가능하고, 더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
  • 바이럴 콘텐츠가 나오는 경우 모든 미디어를 통틀어 가장 높은 비용 대비 효과 (ROI)를 기대할 수 있음


언드 미디어 (획득한 미디어, Earned Media)

다른 회사나 개인이 대가 없이 우리 회사에 대한 뉴스나 정보를 퍼뜨리는 영역을 언드 미디어라고 합니다. 뉴스 기사,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리뷰, 혹은 재공유된 소셜미디어 (SNS) 포스트 등이 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언드 미디어의 장점

  •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퍼지는 구전 마케팅 (Word-of-Mouth Marketing) 처럼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쌓이게 됨
  • 잠재 고객의 구매 결정에 무의식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
  • 강력한 백링크를 얻게 되는 경우가 많아 SEO 에 긍정적인 효과를 끼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