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가의 성장을 위한 프라이빗 클럽, '모던스쿨 Pro'

무자본 온라인 사업 아이디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코로나 시대에 더 유리한 온라인 사업 아이디어 20가지’ 라는 영상을 올렸고, 제 구독자 수보다 3배가 넘는 조회 수가 나왔습니다.


많은 분이 소자본, 무자본 온라인 사업 아이디어, 그리고 프리랜서 아이디어를 찾고 계신 것 같아요. 본 가이드에서는 영상에서 다 다루지 못한 추가 정보, 그리고 새로운 내용을 포함했습니다.


온라인 사업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3가지

온라인 사업의 장점


• 무자본 혹은 소자본으로도 충분히 시작 가능

대부분의 온라인 사업은 전통적인 방식의 오프라인 사업 (Brick-and-mortar)에 비하면 100분의 1, 혹은 1,000분의 1 수준 정도밖에 안 되는 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원하는 시간에만 일하며 유연한 근무 시간

온라인 사업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내가 원하는 시간에, 내가 원하는 장소에서 일할 수 있다는 점이죠!

사실 똑같은 종류의 온라인 사업을 하더라도 얼마나 많은 수익을 원하는지에 따라, 얼마나 효율적으로 업무 시스템을 구축하는지에 따라 업무에 걸리는 시간이 천차만변일 수 있습니다.

사업이 어느 정도 자리가 잡히고, 매출이 나기 시작하면 점점 더 효율적인 마케팅 자동화와 매출 자동화 시스템을 찾게 됩니다.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할수록 더 적게 일하고, 더 많은 매출이 일어난다는 것을 저절로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 사업 확장성에 제약이 없음

온라인 사업은 사업 확장성에 제약이 없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즉, 매출 확장에서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뜻입니다. 1인 혹은 소수 인원으로 구성된 팀만으로도 일으킬 수 있는 매출에 제약이 없습니다. 온라인으로 실물 상품을 팔 때에는 물론이고, 서비스를 팔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적은 자본으로 사업을 시작하고 싶다면 무조건 온라인 사업을 추천해 드립니다. 저 역시 3년 전, 10만 원 돈으로 온라인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프린터 한 대와 도메인, 웹사이트 호스팅 서버 임대, 명함 200장 등을 준비한 것이 전부였어요.


광고는 하지 않았음에도 첫 달 순수익은 5백만 원이었고, 순수익 천만 원을 찍는 데 8개월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사업이라고 무조건 성공적인 사업이 가능하거나 오프라인 사업보다 더 쉬운 것은 절대 아닙니다. 수많은 유튜브 채널이 월 천만 원 버는 게 쉽다고들 주장하지만, 사업 경험이 없는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절대 쉽지 않습니다.

온라인 사업의 성공에는 올바른 전략과 방법, 그리고 적절한 마인드셋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매출도 그에 걸맞은 단계로 점프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올바른 전략과 방법을 전파하는 사람 자체도 적을뿐더러, 인터넷에서는 올바른 소리 하는 사람보다는 자극적인 주장 (예. 초딩도 복사 & 붙여넣기만으로 쉽게 하루 10만 원 번다.) 하는 사람이 훨씬 더 주목받다 보니 자극적인 주장이나 방법론이 더 파급력 있게 전파되는 편입니다.

칼럼을 통해 말씀드린 적이 있지만, ‘무조건 성공하는 사업 아이디어’ 같은 것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좋은 사업 아이디어를 가지고도 망하는 사람이 있지만, 그저 그런 사업 아이디어로도 사업에 성공하는 능력자들도 분명 많습니다.

본 가이드에서 사업 영감을 얻고 꼭 실행에 옮겨보세요. 그럼 지금부터 아이디어 나갑니다!



자체 제작 브랜드 온라인 쇼핑몰 운영하기



온라인 쇼핑몰 사업이 쉬우니 시작해보라고 적극 장려(?)하는 유튜브 영상이나 온라인상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성공담이 많아서인지 최근 몇 년 사이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하는 사람들이 폭발적으로 많이 늘어났습니다.


통계 데이터를 보면, 2022년 기준 국내 온라인 쇼핑몰 시장 규모는 약 125조 원이라고 합니다.

자체 제작을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은 비추천합니다.


구매대행이나 드랍쉬핑 형태로 시작해서 상품 보는 눈을 키우며 소싱하는 법, 고객 상대하는 법, 온라인에서 트래픽 끌어오는 법 등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대한 기본을 다지고 난 후 자체 제작 브랜드 상품을 파는 온라인 쇼핑몰로 넘어가는 것이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해외에서 쇼핑몰을 제작하거나 외국 시장을 공략한다면 쇼피파이 (Shopify)를 추천합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쇼핑몰 플랫폼답게 SEO 작업에도 유리한 편이고, 무엇보다 오퍼레이션과 물류, POS까지 간편한 연동은 물론 디자인 수정이나 콘텐츠 업데이트도 매우 간편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많이 쓰이는 자사몰 플랫폼으로는 카페24, 메이크샵, 식스샵, 아임웹 등이 있고, 마켓 플레이스 형태로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나 쿠팡이 있습니다.


보통 초보 분들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나 아임웹으로 많이 시작하는데, 온라인 사업의 메인 플랫폼으로 써 장기적으로 오래 쓰기에는 여러 가지 면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나 쿠팡같은 마켓 플레이스 형태의 사이트는 일반적인 웹사이트처럼 SEO 작업을 하는 것이 아예 불가능합니다. 전혀 제어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더더욱 해당 마켓 플레이스안에서의 광고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구조로 돌아가죠.


사업이 어느 정도 궤도에 접어들면 보통 제대로 된 자사몰을 구축하게 됩니다.



아마존 FBA 사업


 fba

아마존 FBA는 미국 아마존닷컴에서 운영하는 서비스 중 하나로 누구나 판매자가 되어 아마존 사이트에서 상점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 (셀러)가 아마존 물류 창고로 상품을 배송하고 나면, 그 이후 일련의 과정을 아마존이 대신 처리해주는 방식의 온라인 사업 모델입니다. 고객이 아마존 사이트의 내 상점에서 상품을 구매하면 아마존에서는 해당 고객에게 상품을 포장하고 배송해줍니다. 심지어 아마존에서 고객 문의까지 처리해줍니다.



아마존 FBA 사업에는 다음과 같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아마존 FBA 사업의 장점

  • 아마존이 보유한 어마어마한 창고를 사용할 수 있어서 별도의 물류 창고를 운영하는 데에 대한 부담이 사라집니다.
  • 아마존은 전 세계에 110개가 넘는 주문 처리 센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웬만한 중소기업이 직접 보유하고 운영하기에는 불가능한 규모죠.
  • 아마존에서 물류 및 배송을 처리해주므로 훨씬 더 빠르고 효율적인 오퍼레이션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 아마존에서 고객 서비스까지 처리해주므로 시간과 비용이 절약됩니다.


아마존 FBA 사업의 단점

  • 아마존에는 구체적인 주문 처리 프로세스가 있고, 이 지침에 따라 준비하는 과정에 시간이 꽤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아마존에서 가져가는 커미션 및 수수료가 꽤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보통 15% + 핸들링 비용 + 배송 비용이 청구됩니다.
  • 브랜딩 측면에서 통제 가능한 영역에 한계가 있습니다. 아마존은 모든 배송 상자의 자신들의 로고가 디자인된 라벨을 부착합니다.



블로그로 돈벌기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은 이미 많은 사람이 오랫동안 성공해온, 알고 보면 고전적인(?)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블로그로 돈을 버는 방법은 제휴 마케팅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나 브랜드에 대한 광고를 보여주고 광고비를 받을 수도 있고, 유료 전자책이나 강의를 제작하는 등 수익화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블로그를 두고두고 수익이 발생하는 디지털 자산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구글 SEO를 이해하고, 최적화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수익을 내기 위한 블로그로 만들기 위해서는 블로그 플랫폼 선택이 중요합니다. 초보 분들은 네이버나 티스토리에서 많이 시작합니다. 그런데 가끔 홍보성 상품 리뷰를 작성해주고 무료 상품이나 할인 등을 받는 ‘리뷰 체험단’ 활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매달 정기적으로 수입이 들어오게 하는 온라인 사업 모델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외에 코드를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쉬운 웹사이트/블로그 제작 플랫폼으로는 윅스 (Wix), 아임웹, 스퀘어스페이스 (Squarespace)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SEO를 비롯해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 여러 가지 장기적인 측면을 고려하면 역시 워드프레스가 가장 좋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제작하는 것은 코드나 웹 디자인을 전혀 모르는 초보자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하나는 설치형이고, 다른 하나는 가입형입니다. 주의할 점은 가입형이 아니라 설치형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는 수익형 블로그에 한계가 되는 기능적 제약이 많기 때문입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웹사이트 호스팅 서버를 임대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웹사이트 호스팅 서버 임대 가격이 꽤 비쌌지만, 요즘엔 저렴하고 괜찮은 호스팅 회사가 많습니다. 웹사이트 제작 대행사를 운영했었고, IT 관련 업무를 오랫동안 했기 때문에 업무를 하며 전 세계의 이런저런 서버를 많이 써봤습니다. 보통 비싸면 비쌀수록 속도 자체는 빠릅니다.

월 1천 원대부터 50만 원대까지 사용해봤습니다만, 비싸다고 해서 항상 만족스러운 기능과 고객 지원 서비스가 따라오지는 않더군요. 현재 제 웹사이트를 위해 쓰고 있는 호스팅 업체를 추천합니다. 한 달에 5천 원도 안되는 금액으로 매우 빠르고 괜찮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서포트 팀이 정말 실력 있고, 빠르게 대응한다는 점 때문에 속도와 성능은 최고지만 가격대가 좀 있는 서버를 쓰다가 1년 전쯤 완전히 교체했습니다.

한국이나 외국이나 온라인상에서 ‘블루 호스트’ 호스팅 서버를 추천하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블루 호스트 추천해서 받는 세일즈 커미션이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블루 호스트 썼다가 몇 달간 스트레스를 받았었습니다. 아무리 어마어마한 세일즈 커미션을 준다고 해도 전 그들을 추천할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블루 호스트 조심하세요.

다음은 블로그로 디지털 자산 만들기에 관한 구체적인 방법을 담은 영상입니다.





블로그 대행사 운영하기

 1 1



블로그 대행사를 시작하는 것은 사실 정말 간단합니다. 그런데 괜찮은 수익을 내는 사업체로 키우려면 ‘글쓰기 실력’ 자체보다는 ‘블로그 글을 얼마나 상위 노출이 잘 되게 할 수 있는지’에 관련 노하우가 더 중요합니다.


즉, SEO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쓰기 자체로만 승부를 보려고 하면, 점점 더 AI 글쓰기 소프트웨어가 발전하고 있는 이런 시대에 살아남기 힘듭니다.

무엇보다 어디서 어떻게 클라이언트를 구하는지, 어떻게 내 블로그나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끌어오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클라이언트의 관심사는 당연히 더 많은 트래픽을 끌어오는 것입니다. 트래픽을 끌어오지 못하는 블로그는 기업에게 있어 무용지물이니까요.

내 블로그나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끌어오고 마케팅을 하는 방법을 모르는 상태에서 클라이언트에게 트래픽을 끌어 다 줄 수 있는 블로그 글을 쓴다는 것은 불가능하겠죠?

구글 SEO를 통해 무료 트래픽을 끌어오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이 가이드를 확인해보세요.


웹사이트 제작 대행

1 1



업종을 불문하고 대부분 기업은 웹사이트가 필수적입니다. 퍼스널 브랜드가 중요해진 시대이기에 평범한 사람들도 개인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많이 운영하는 추세이기도 하고요.

웹사이트 제작 대행 서비스를 시작하려면 웹사이트 제작 플랫폼 하나를 정해서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으며, 강력한 플랫폼은 역시 워드프레스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오픈 소스 플랫폼이다 보니 배울 수 있는 자료도 널려 있고요.

엄청난 수준의 코딩을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수준의 HTML, CSS, PHP 정도는 이해하면 훨씬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의 또 다른 장점은 우커머스 (WooCommerce) 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순간, 워드프레스가 완벽한 온라인 쇼핑몰로 탈바꿈한다는 점입니다. 즉, 워드프레스 하나를 배우게 되면, 온라인 쇼핑몰 제작 서비스까지 판매할 수 있어집니다. 온라인 쇼핑몰 제작 대행은 일반 웹사이트보다 훨씬 더 많은 금액을 청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실전에서 더 힘든 부분은 코딩이나 웹사이트 제작 자체가 아니라 온라인상에서 잠재 고객에게 나를 알리고, 서비스를 판매하는 요령입니다. 이런 문제를 꼭 해결하고 싶다면 ‘잠재 고객 마그넷 시스템’을 확인해보세요.

다음 영상에서는 워드프레스로 5분 만에 웹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을 시연합니다.




그래픽 디자인 대행




요즘 시대에 그래픽 디자인이 필요하지 않은 분야가 없죠. 꼭 대학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하거나 포토샵을 수준급으로 다뤄야만 그래픽 디자인 대행을 할 수 있는 건 절대 아닙니다.


캔바 같은 사용하기 쉬운 디자인 툴을 사용해서 그래픽 디자인 템플릿을 팔거나 클라이언트 디자인 업무를 대행해주는 디자이너들이 많습니다.

사용하기 쉬운 캔바, 혹은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전문적인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효율적으로 배우려면 유튜브보다는 온라인 강의를 듣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그래픽 디자인 프리랜서로 일하고 싶다면, 디자인 스킬과 실력도 중요하지만 온라인상에서 자신을 브랜딩하고 홍보하는 능력 역시 중요합니다. 광고 없이도 잠재 고객에게 나를 알리고, 찾아오게 하고 싶다면 ‘잠재 고객 마그넷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유튜브 영상 편집 대행


 1 2




유튜브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 플랫폼 중 하나이고, 2023년 기준 1억 개가 넘는 채널이 활동 중이며, 한국에는 약 천만 개 이상의 채널이 있습니다. 천만개 중 0.01%의 채널만 고객이 된다고 해도 10만 명입니다. 어마어마한 시장이죠.

초보자라도 누구나 영상 편집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한 달 정도만 배워도 기본적인 영상 편집은 누구나 가능합니다. 유튜브에도 영상 편집을 배울 수 있는 영상이 넘치게 많이 있지만,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온라인 강의 사이트를 통해서 배우는 것이 아무래도 빠르고 효율적이겠죠.


유튜브 썸네일 제작



유튜브는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가장 검색량이 많은 검색 엔진입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기업이나 퍼스널 브랜드에게 중요하게 여겨지는 마케팅 채널이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개인이나 기업은 대부분 내부에서 직접 썸네일을 제작합니다.


유튜브 마케팅에서 썸네일은 클릭률 (CTR) 에 영향을 끼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며, 일반적인 그래픽 디자인 작업과는 조금 다른 센스와 노하우가 요구됩니다. 유튜브 채널 운영 경험이 있거나 썸네일 제작 요령에 대한 노하우가 있다면 도전해볼 만한 일입니다.


온라인 화상 영어

 1 3



온라인 언어 학습 업계는 300억 원대에 달할 정도로 규모가 큰 시장입니다. 요즘에는 영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어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수요가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도 많은 사람이 온라인으로 언어를 배우는 일에 익숙한 편이었고, 지금은 일반화된 일이라 학생을 찾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보통 온라인 언어 학습 사이트에 선생님으로 등록한 후 학생을 찾게 되면, 해당 학습 사이트에서 매출에 대한 커미션을 떼어가는 구조입니다. 초기에는 이런 중계 사이트를 거치는 것이 낫습니다.


온라인 화상 과외


1 4



코로나 이후로 온라인 화상 과외가 많이 일반화되었습니다. 오프라인 과외 수업을 위한 과외 중계 사이트도 있지만, 온라인 화상 과외 중계 플랫폼도 많이 활성화되어가고 있습니다.


중계 사이트를 이용해 학생을 찾게 되면 당연히 중계 사이트에서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떼어갑니다. 처음에는 중계 사이트를 이용해서 고객을 찾고 경험이 쌓이면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독자적인 고객층을 형성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사고 팔기


1 1


도메인을 사고파는 것은 외국에서는 꽤 보편화한 온라인 사업 모델입니다. 인터넷 역사상 가장 비싸게 팔린 도메인으로 알려진 Cars.com 은 약 1조 원에 팔렸습니다. 그렇게 많은 돈을 주고 도메인을 사는 사람이 있느냐고요?


많은 회사는 자신들의 회사명이나 브랜드명과 일치하는 도메인에 많은 의미를 부여합니다. 좋은 도메인은 어마어마한 투자 가치가 있는 디지털 자산 중 하나입니다.


쇼핑몰 관리 대행

1 5




2023년 전 세계 온라인 리테일 (이커머스) 업계 규모는 무려 8경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는 수많은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마켓 플레이스로는 카페24, 식스샵, 아임웹,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쿠팡 등이 있죠.


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마켓 플레이스로는 쇼피파이, 우커머스, 빅커머스, 아마존 FBA, 쇼피, 엣시 등이 있습니다.

경험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처음부터 쇼핑몰 관리 대행 업무를 시작하기는 힘듭니다. 특정 플랫폼을 한두 가지 정해 업무 지식과 노하우를 쌓아가며 고객사를 찾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강의 판매


 1 6



요즘엔 누구나 자기만의 지식을 온라인 강의로 제작해서 팔 수 있습니다. 이미 가진 지식이나 현업 관련 노하우를 온라인 상품으로 묶어서 파는 것이기 때문에 자본도 거의 필요 없으며, 당연히 높은 마진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 판매는 꼭 유명한 강사나 백만 명 구독자 가진 유튜버만 가능한 사업이 절대 아닙니다. 다만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스스로를 포지셔닝하고 퍼스널 브랜딩을 하지 않는다면 큰 수익을 기대하긴 힘듭니다.

온라인 강의 판매를 시작하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강의 주제 선택

꼭 현재 직업과 같은 일이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자신이 있는 분야에 대한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의 내용 구성

내가 가르치는 내용에 대해 잘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실 더 중요한 것은 ‘어떻게 가르치는지’입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인 전문가라고 해서 꼭 잘 가르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사람에게 내가 아는 지식을 가르친다는 것은 엄연히 다른 영역에 해당되며, 다른 종류의 스킬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강의 플랫폼 선택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자체 강의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클래스101 같은 마켓 플레이스 형태의 온라인 강의 플랫폼에서 강의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클래스101 업체를 통해 강의를 판매하게 될 경우, 업체에서 수수료를 제한 후 강사에게 수익을 지급합니다. 강의 플랫폼 업체마다 수익 배분율이나 계약 조건이 모두 다르기에 신중하게 비교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업체를 이용할 경우 마진율이 당연히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단점은 비슷한 강의를 파는 수많은 강사와 경쟁을 하게 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점입니다.

어떤 형태로 강의를 판매하는지에 따라 마진율과 마케팅 전략이 완벽히 달라지니 신중하게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번역 대행


 1 2




아무리 구글 번역기의 품질이 훌륭해졌다고 하더라도 중요한 서류, 업무 문서, 마케팅이나 세일즈 메시지를 위한 번역 작업은 여전히 사람이 작업하는 결과물의 수준에 미치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런 문서나 콘텐츠를 위한 번역 업무는 아직도 수요가 많습니다. 단점은 수요가 많은 만큼 일을 하려는 사람, 즉 공급도 많습니다. 공급이 많기에 당연히 페이가 낮은 경우가 흔합니다.

사양 산업처럼 보일 수 있으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특정 업계 혹은 특정 종류의 번역만을 대행한다면 뜻밖에 괜찮은 수익을 노릴 수 있는 사업입니다.



카피라이팅 대행


 1 3




많은 사람들이 ChatGPT 같은 AI 글쓰기 소프트웨어에 열광하고 있지만, ‘사람’이 직접 쓰는 카피라이팅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넘쳐납니다. 업계를 불문하고 온라인상의 콘텐츠 생산이 점점 더 중요해졌기에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같은 온라인 미디어를 위한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많습니다.

다만 ‘네이버 블로그 대행 – 일주일에 3개 포스팅’ 이런식으로 누구나 할 수 있는 수준의, 누구나 할 수 있는 종류의 카피라이팅 대행으로는 큰 수익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글 하나만으로 매출이 극적으로 상승하는 요령을 터득하는 순간, 글 쓰는 재주 하나만으로 고수익은 전혀 문제가 없게 됩니다.

실전에서 더 힘든 부분은 카피라이팅 자체가 아니라 온라인상에서 잠재 고객에게 나를 알리고, 서비스를 판매하는 요령입니다. 이런 문제를 꼭 해결하고 싶다면 ‘잠재 고객 마그넷 시스템’을 확인해보세요.


인플루엔서 되기


 1 4



인플루엔서와 콘텐츠 크리에이터라는 말은 보통 같은 개념으로 쓰입니다. 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서 콘텐츠를 올리고 해당 주제에 관해 많은 팬과 영향력을 보유한 사람을 인플루엔서라고 하죠. 인플루엔서와 ‘무료 체험단’ 같은 완벽히 다른 개념입니다.

콘텐츠를 통해 다른 브랜드나 회사를 알린다는 점에서는 같지만, 이 업무에 대해 어떤 보상을 받는지에 따른 차이가 큽니다. 전업 인플루엔서, 혹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프리랜서와 개념이 똑같습니다.

단순히 ‘무료 상품 지급’이 아니라 정당한 대가를 받고 콘텐츠를 만들어 주는 것이 가능해지면 이때부터는 그 퍼스널 브랜드 자체가 하나의 사업체가 됩니다.


보이스 오버 제작


1 5




보이스 오버(voice over)는 텔레비전, 영화, 라디오,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서 사용되는 오디오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주로 배우나 성우가 구어를 녹음하고, 그 녹음된 음성을 동영상이나 애니메이션 등과 함께 사용하여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 사용됩니다.

보이스 오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을 보통 보이스 오버 아티스트라고 부릅니다. 보이스 오버 아티스트들은 음성과 연기력을 활용해 광고, 오디오 북, 인터넷 콘텐츠, 비디오 게임, 공개 세미나, 교육용 콘텐츠, 기술 설명, 안내 메시지, 음성 우편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한국보다 외국에 보이스 오버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 훨씬 많습니다. (Voices, Voice123, Bodalgo, VoiceBunny, ACX 등)

많은 보이스 오버 아티스트들은 자신의 웹사이트를 통해 서비스를 판매하기도 합니다. 구글 같은 검색 엔진으로부터 무료 트래픽을 끌어오려면 SEO 작업을 하면 됩니다.

가상 비서 업무 대행

 1 2



가상 비서란? (가상 도우미, VA, Virtual Assistant)

우리나라에서 가상 도우미, 심부름 업무 등으로 불리는 가상 비서는 고객이 원하는 업무를 온라인상에서 대신 처리해주는 가상 어시스턴트입니다. 보통 회계, 마케팅, IT 관리, 개인 스케쥴링 같은 업무를 돕는 일을 합니다.

가상 비서 업무의 가상 큰 장점은 유연한 업무 시간입니다. 원하는 시간에만 선택적으로 일하고, 업무 시간을 계산해서 금액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특별한 지식이나 기술 없이도 누구나 시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티셔츠 제작 – 프린트 온 디맨드 (Print On Demand)

 1 7




프린트 온 디맨드 (Print On Demand, POD)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온라인 사업 모델 중 하나로, 인터넷을 통해 디자인한 제품을 판매하는 사업 모델입니다. 이 사업 모델은 고객이 주문을 한 뒤에 제품을 생산하고 발송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재고를 보유할 필요가 없기에 창고 (웨어하우스) 유지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프린트 온 디맨드로 생산할 수 있는 제품은 티셔츠가 가장 많이 알려졌지만, 그 외에도 악세서리, 쿠션, 스티커, 주방 용품 등 매우 다양합니다.

이 사업 모델은 무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제품 디자인을 하지 못한다면 디자이너를 고용하는데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보통은 파트너사에게 제품 생산과 배송을 함께 맡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신중한 파트너사 선택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코칭 사업

 1 6



코치란?

코치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전문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면서, 그들이 목표를 이루도록 도와주는 사람을 뜻합니다.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온라인 코칭 비즈니스가 대세가 되었으며, 온라인상에서 누구나 쉽게 코칭 사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코치라고 해서 특별한 자격증이나 인증이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그럼 온라인 코칭 사업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온라인 코칭 사업 시작하기 3단계

첫 번째로, 자신의 목표와 전문 분야를 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건강에 대한 전문 지식이 있다면 건강 코칭 분야에서 시작해보세요. 이외에도 취업, 직무 역량 강화, 취미, 부부 관계, 부동산 등 여러 분야에서 코칭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경험하고 잘 알고 있는 분야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 자신의 잠재 고객 타겟층을 정해야 합니다. 잠재 고객의 연령, 성별, 직업, 관심사 등을 파악하여, 자신이 제공하는 코칭 서비스가 누구에게 필요한지를 분석해보세요. 잠재 고객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해야만 그들의 문제와 고민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퍼스널 브랜딩과 마케팅 전략을 구체화해야 합니다. 자신의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강조하고, 잠재 고객들이 자신의 코칭 서비스를 찾을 수 있도록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세요. 웹사이트,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고, 잠재 고객이 웹사이트를 방문하도록 콘텐츠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제가 제공하는 서비스, 디지털 제품 등을 소개합니다.

  • Getfound: 현대캐피탈, LG 에너지솔루션, McCann, 사람인, 아모레 퍼시픽, 교보생명, 다이이찌산쿄, 유니세프코리아, 총각네, 그 외 많은 업계 리더들이 참여했던 그 워크샵, 여러분 기업에도 필요하지 않을까요? 그 워크샵에 맞춤형 컨설팅이 결합된, “글로벌 디지털 전략 컨설팅”을 통해 글로벌 기업의 해외 매출 성장을 돕습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현장 전략 워크샵, 기업 맞춤형 컨설팅, 글로벌 마케팅과 세일즈 통합, AI 기반 시장 분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