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시대에 도태될 사업가, 회사들

류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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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부터 AI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세일즈는 우리의 삶 전반을 지배하게 될 것입니다.


최근 이메일 뉴스레터를 통해 살짝 공유하기도 했지만, AI 소프트웨어가 써내는 글 수준은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Dall E 같은 AI 이미지 생산 도구는 물론 이제는 트위터에 스스로 트윗을 하거나 댓글을 다는 도구까지 나온 상태입니다.

앞으로 AI 기반 도구는 점점 더 많은 마케팅 업무에 활용될 겁니다.


어떤 사람들이 도태되고, 어떤 회사들이 망해나갈까요?


1. 디지털 트렌드에 무신경한 회사들

→ 이런 트렌드를 모르면 왜 내 경쟁사들은 고객들에게 전자화폐로 결제를 받기 시작하는지, 왜 내 경쟁사들은 메타버스에 가상 공간을 만들고 이벤트를 열고, 어떻게 거기서 매출을 내기 시작하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2. ‘검색 알고리즘’의 기본 컨셉과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회사들

→ 구글 SEO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구글, 유튜브, 네이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모든 종류의 검색 엔진 및 소셜미디어 채널에는 ‘검색’ 기능이 존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검색 알고리즘이라는 개념에 대한 원리 + 그들의 비즈니스 구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더해져야만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서 항상 앞서 가는 인사이트와 비즈니스 의사결정이 가능해집니다.


3. 배움을 게을리하거나 배운 것을 행동에 옮기지 않는 사업가

승승장구하는 사업가 중 ‘항상 배워야 한다’라는 마인드셋을 가지지 않은 분을 단 한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신기한 점은 아직 커리어를 쌓기 시작하는 단계에 있거나, 진짜 사업을 운영해본 경험이 없는 사람 중에는 본인이 이미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고 자부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계속 배워야 살아남는 세상입니다. 무언가를 가장 빨리, 제대로 배우는 방법은?

그 분야의 최고 전문가에게 최대한 빠르게 배우는 방법을 통해 배우는 것입니다.


무엇가를 최대한 빠르게 가장 효율적으로 배우는 방법:

돈을 주고 그 전문가의 ‘시간’을 사서 배우는 것, 즉 그 사람을 고용하는 것이 당연히 가장 빠르고 효율적입니다.



무언가를 배우는 두번째로 좋은 차선책:

여유가 안된다면 그 전문가가 파는 지식 상품 (예. 온라인 강의)을 사서 공부하세요. 단점은 배우는 사람의 소화 능력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입니다. 하지만 배우려는 노력도 하지 않고 가만히 노는 사람들보다는 단연 앞서나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 방법:

만약 누군가가 “난 강의나 책 살 돈도 없는데요?” 라고 한다면.. 자신에게 그 정도 투자도 안 하고 무언가를 이룰 수 있느냐고 되묻고 싶습니다. 그 정도 투자할 여력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만드세요. 그리고 그 작은 투자를 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동안 그 전문가가 무료로 배포하는 콘텐츠가 있다면, 그 콘텐츠라도 열심히 소비하세요.


올해는 좀 더 열심히 자신에게 투자하는 한 해로 만드세요. 저도 더 비싼 강의, 더 비싼 전문가의 시간을 사가며 저에게 투자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