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가에게 가장 중요한 스킬 5가지

류지안

Sent on

2023년, 사업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테크놀로지, 온라인 세상에서 일어나는 변화, 그리고 잠재 고객이 브랜드를 알게 되고, 지갑을 열게 되기까지의 고객 여정, 잠재 고객이 온라인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법, 사람들이 정보를 검색하고 배우는 방법 등 모든 것이 엄청나게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사업가에게 더 중요해진 스킬 다섯 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1. 세일즈

세일즈 스킬은 업계와 업종과 무관하게 사업가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스킬입니다. 긴 설명이 필요 없겠죠?


2. 빠른 의사결정력

사업하다 보면 매일 크고 작은 결정을 하게 됩니다. 사업의 규모가 커질수록 얼마나 빠르게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는지가 점점 중요해집니다. 이 부분은 어떤 마인드셋을 가졌는지와 얼마나 많은 경험치를 가졌는지가 큰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3. 공감력

브랜딩과 마케팅에 신경 쓰는 회사라면 당연히 콘텐츠를 만들겠죠. 때문에 예전과 달리 외부의 시각에서 한 기업의 리더가 얼마나 공감력을 가진 사람인지가 쉽게 추정됩니다. 공감력은 외부뿐만 아니라 내부 인력 및 사내 문화에까지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사업가라면 퍼스널 브랜딩이 필수적인 수많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4. 디지털 기술 적응력

다양한 업종에 AI 기반 기술과 소프트웨어가 기본 프레임워크가 되어가고 있고, 메타버스와 NFT처럼 시대를 뒤흔들 (혹은 이미 뒤흔들고 있는) 디지털 기술 때문에 세상이 완전히 바뀌고 있습니다. 이를 트렌드를 얼마나 빠르게, 정확하게 이해하느냐가 예전보다 훨씬 더 중요해졌다고 봅니다. NFT가 테크 스타트업계에서 핫해지고 나니, NFT가 정확히 뭔지도 이해하지 못한 체 아트 작업 맡아달라는 엉뚱한 회사들이 갑자기 늘어났다는 아티스트 친구의 말이 생각나네요.


5. 퍼스널 브랜딩

리더가 직접 파급력 있는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내기 시작하면 회사 전체가 엄청나게 쉽고 빠르게 성장하는 시대입니다. 예. 리처드 브랜슨, 일론 머스크, 셰릴 샌드버그, 게리 베이너척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