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가의 성장을 위한 프라이빗 클럽, '모던스쿨 Pro'

준비 부족?

류지안

Sent on

최근에 한 기업으로부터 심사위원으로 초대받았습니다. 그 기업의 해외 프로젝트를 맡게 될 마케팅 회사를 선정하는 자리였죠. 저는 외부 심사위원 중 한 명으로 참석했습니다.

총 3개의 마케팅 회사가 세일즈 피치를 했고, 그 중 한 회사를 프로젝트 파트너로 선정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공정한 심사를 위해 사전에 그 회사들에 대한 정보는 전혀 알지 못한 채 갔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심사위원들은 거의 만장일치로 한 회사를 꼽았습니다. 그 이유는?

그들이 가장 저렴한 가격을 제시해서도, 가장 실력이 뛰어나 보여서도 아니었습니다. 제가 그 회사가 맘에 들었던 이유는 단 하나였습니다. 바로, 그들은 이미 이 프로젝트를 시작할 준비가 되어있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알 수 있냐고요? ‘미리 고민하고, 해결책을 준비하지 않았다면 절대 답할 수 없는 종류의 질문’에 대한 답을 제대로 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회사들에선 그런 느낌을 전혀 받을 수 없었죠.

당신의 상황은?

지긋지긋한 직장, 당장 다음 달부터 그만두고 싶은데, 몇 달째 혹은 몇 년째 그러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준비가 안 되었다고 느껴지기 때문이죠?


구상만 몇 달째 혹은 몇 년째 하고 있는 그 사업 아이디어, 아직도 본격적으로 시작해보지 못한 이유는?

역시 준비가 안 되었다고 느껴지기 때문이죠?

그러나 ‘준비가 덜 되었다’라는 느낌이 실제로는 ‘나 스스로에 대한 신뢰가 부족해서’ 일 때가 많습니다.

진짜 문제: 준비부족 vs. 신뢰부족

준비가 덜 된 것인지 아니면 나 혹은 내 브랜드/내 상품/새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부족한 것인지 한번 되물어보세요.

성공은 준비된 자에게 온다는 말, 다들 들어보셨죠? 하지만 그 말,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히 준비된 자가 아니라 스스로를 믿고 끊임없이 준비하는 마인드셋을 가진 자에게 성공이 찾아온다는 뜻 아닐까요?

1. 믿음과 준비의 상관관계

성공은 단순한 준비에서 오지 않습니다. 자신에 대한 확고한 믿음과 지속적인 준비가 결합될 때 진정한 성공이 가능합니다.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해당 분야 지식과 실전 경험 뿐만 아니라,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믿고, 배움과 도전을 멈추지 않아야 합니다.

2. 지속적인 자기계발

스스로를 믿는다는 것은 단순한 자신감이 아닙니다. 그건 지속적인 학습과 자기계발을 통해 단련되는 신념입니다. 세상이 변하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세요. 변화를 거부하는 순간, 당신은 도태됩니다.

3. 실전 경험의 중요성

준비는 책이나 강의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실제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통찰력과 스킬이 진정한 준비를 완성합니다. 교과서적인 지식은 한계가 있습니다. 실전에서 부딪치고, 실패하고, 다시 일어서며 얻어지는 진짜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제 여러분 차례입니다. 스스로를 믿고, 꾸준히 준비하며, 실제 경험을 쌓으세요. 그러면 원하는 목표에 한 발짝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제공하는 서비스, 디지털 제품 등을 소개합니다.

  • Getfound: 현대캐피탈, LG 에너지솔루션, McCann, 사람인, 아모레 퍼시픽, 교보생명, 다이이찌산쿄, 유니세프코리아, 총각네, 그 외 많은 업계 리더들이 참여했던 그 워크샵, 여러분 기업에도 필요하지 않을까요? 그 워크샵에 맞춤형 컨설팅이 결합된, “글로벌 디지털 전략 컨설팅”을 통해 글로벌 기업의 해외 매출 성장을 돕습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현장 전략 워크샵, 기업 맞춤형 컨설팅, 글로벌 마케팅과 세일즈 통합, AI 기반 시장 분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