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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팅 시작하는 방법 8단계

류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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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자체가 별로면 아무리 최적화를 잘해도 소용없습니다. 구글 SEO, 유튜브 SEO, 인스타그램 SEO.. 그 어떤 채널이나 검색 엔진도 마찬가지죠.




마케팅에 있어 좋은 콘텐츠란?

회사 대표가 혹은 마케팅 최고 책임자가 아니라, ‘잠재 고객’이 가치있다고 느끼는 콘텐츠입니다. 잠재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지 못한다면 검색엔진최적화 아무리 해도 소용 없습니다.


‘잠재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물음에 대한 답은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짜야 하는지 이야기해보죠.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짜는 방법과 실행 방법은 회사 규모가 크건 작건 똑같습니다. 아무리 혼자서 운영하는 사업이라 해도 취미가 아니라 ‘수익을 목적으로 서비스나 제품을 파는 일’을 하고 있다면 결국 ‘사업’을 운영한다는 뜻이니까요.


사업의 수익성 자체는 이미 검증되었고 세일즈나 오퍼레이션 셋업에 대해서도 문제가 없다고 가정할게요. 회사 미션과 비전, 브랜딩에 대한 탐구와 고민도 끝났다고 가정하구요.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SEO가 절대 아닙니다..




콘텐츠 마케팅 시작하는 방법


1.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목적과 이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 명확히 하기


2. 잠재 고객 페르소나 만들기

잠재 고객 페르소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잠재 고객에 관한 적절한 조사와 기존 고객 데이터 분석이 필요합니다.


3. 경쟁사 콘텐츠 분석하기

구글 트렌드, 키워드 조사 툴, 콘텐츠 트렌드 분석 툴, 일반 구글 검색, 유튜브 검색, 그 외 SNS 검색 등


4. 2-3번 과정이 잘 마무리 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부분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잠재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 주제

– 선호하는 콘텐츠 소비 형태 (영상 or 텍스트?)

– 주 활동 채널/플랫폼/커뮤니티


5. 콘텐츠 마케팅 전략 액션 플랜 만들기


6. 5번의 액션 플랜을 바탕으로 심층적인 키워드 조사하기

Semrush나 Ahrefs를 추천합니다.


7. 콘텐츠 제작 캘린더 만들기

캘린더 스케쥴에 맞게 콘텐츠 생산, 에디팅, 배포 시작하기

꼭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거쳐 콘텐츠 마케팅 해야 하냐고요? 제가 질문 한가지 먼저 드릴게요.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트래픽, 매출 향상 시키고 싶으신가요?”


여기에 질문에 대한 답이 Yes 라면, 이 프레임워크를 따라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제가 제공하는 서비스, 디지털 제품 등을 소개합니다.

  • Getfound: 현대캐피탈, LG 에너지솔루션, McCann, 사람인, 아모레 퍼시픽, 교보생명, 다이이찌산쿄, 유니세프코리아, 총각네, 그 외 많은 업계 리더들이 참여했던 그 워크샵, 여러분 기업에도 필요하지 않을까요? 그 워크샵에 맞춤형 컨설팅이 결합된, “글로벌 디지털 전략 컨설팅”을 통해 글로벌 기업의 해외 매출 성장을 돕습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현장 전략 워크샵, 기업 맞춤형 컨설팅, 글로벌 마케팅과 세일즈 통합, AI 기반 시장 분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