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주제로 콘텐츠 만들지 감이 오지 않는 이유

류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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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필라란?

콘텐츠 필라 (Content Pillar)란 브랜드의 핵심 테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에 걸맞은 콘텐츠 필라를 선정하고, 이를 철저하게 지키는 것 역시 브랜드의 일관성 (Brand Consistency)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퍼스널 브랜드 역시 콘텐츠 필라가 확실하게 정립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류지안’이라는 퍼스널 브랜드의 콘텐츠 필라는 총 3가지입니다:

  • 온라인 비즈니스
  • SEO 정보
  • 콘텐츠로 디지털 자산 만들기



콘텐츠 타입과 콘텐츠 필라를 헷갈려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콘텐츠 타입이란?

어떤 형식으로 콘텐츠를 기획하는지에 대한 것

콘텐츠 필라가 정립되어야만 콘텐츠 전략을 짤 수 있고, 그래야만 이번 달엔 무슨 콘텐츠가 꼭 제작되어서 퍼블리싱 되어야만 하는지, ‘말이 되는 콘텐츠 캘린더’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럼 더 자세한 예를 들어보죠.

예를 들어, 제가 영상으로 제작한 SEO 튜토리얼 콘텐츠의 경우, 콘텐츠 필라는 ‘SEO’ 이고, 콘텐츠 타입은 ‘튜토리얼’입니다.



여러분 콘텐츠 필라는 무엇인가요?

이런 콘텐츠 필라를 정립하기 위해서는 브랜딩에 대한 고민이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우리 회사 브랜드, 혹은 내 퍼스널 브랜드가 왜 존재하는지 대답할 수 없다면, 브랜드 핵심 테마가 무엇이 되어야 할지 당연히 알 수 없겠죠.

내 브랜드가 왜 존재해야 하는지 자신도 대답을 못하는데, 과연 잠재 고객에게 자신 있게 “우리 웹사이트 꼭 한번 들어와 보세요!”, “제 인스타그램 꼭 팔로우하세요!” 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요?

콘텐츠 필라가 정립되어야만 콘텐츠 전략을 짤 수 있고, 그래야만 이번 달엔 무슨 콘텐츠가 꼭 제작되어서 퍼블리싱 되어야만 하는지, ‘말이 되는 콘텐츠 캘린더’가 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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