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오랜만에 만난 홍콩 친구들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이 친구들의 직업은? 한명은 마케팅 에이전시 중간 관리자, 한명은 로펌 변호사, 또 한명은 NGO 변호사입니다.
의외였던 것은, 마케팅 에이전시에서 일하는 친구가 말하길, 회사에서 AI 도구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유일하게 사용하는 건 업무용 노션에 있는 AI 정도라고 하네요.
변호사들도 과연 ChatGPT를 쓸까요?
네. 친구들 말로는 변호사들도 이제 AI 없이는 업무를 할 수 없다고 하더군요. 심지어는 AI 때문에 “가까운 미래에 나 짤리지 않을까?”라고 농담까지 합니다. 사실, 이건 가볍게 넘길 이야기가 아닙니다. 관련 데이터가 이를 뒷받침합니다.
🤖 AI의 직업 시장에 미치는 영향
- 2013년 프레이와 오스본 연구에 따르면, 미국 직업 중 최대 47%가 AI 및 디지털 기술로 인해 자동화될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 운송, 제조, 건설 산업이 가장 큰 자동화 위험에 처해 있으며, 건강, 교육, 전문 서비스 분야는 상대적으로 낮은 위험을 가집니다.
SEO와 AI는 닮은 점이 많습니다:
- 변화가 너무 빠르다. 업계 사람들조차 트렌드 파악에 힘겨워합니다.
- 기본 원리를 파악하면 다른 채널과 도구들을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SEO 강의 판매를 중단한 이유
SEO 강의 판매를 중단한 이유를 솔직하게 말씀드릴게요. 저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 서비스나 프로젝트는 언제나 완벽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SEO 알고리즘의 변화 속도가 너무 빨라 강의를 업데이트하는 데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강의를 중단하고 나니, 마케팅 에이전시와 온라인 강의 업체들이 제 강의 판매 페이지의 카피라이팅을 베껴가더군요.
제 콘텐츠를 도용하는 웹사이트나 유튜브 채널이 점점 늘어나면서, ‘베껴가고 싶을 만큼 내가 제대로 했나 보군’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SEO 이제 그만하세요.
최근 SEO 이제 그만하시라고 말씀 드렸었죠. 오해하지 마세요. SEO 자체를 아예 안 하면 브랜드가 성장하지 못합니다.
2024년, SEO의 의미는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이젠 360 SEO 시대입니다.
360 SEO?
- 모든 주요 검색 엔진 공략: 구글이나 네이버뿐만 아니라 Gemini나 ChatGPT에서도 검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유튜브 SEO: 유튜브는 중요한 검색 엔진입니다. 제대로 활용하면 오가닉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 Voice SEO: Gemini, Siri, 빅스비 등 음성 검색의 양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 소셜미디어 & SEO 통합 전략: 소셜미디어 시그널이 SEO에 영향을 미치며, 앞으로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 새로운 백링크 전략: 예전 방식의 백링크 쌓기는 비효율적이고 비쌉니다.
- 로컬 SEO: 국내외 비즈니스 모두 로컬 SEO가 더 중요해졌습니다.
- AI SEO: AI 도구 없이 SEO를 하려면 처음부터 지는 게임입니다. AI와 SEO를 결합해 마케팅과 세일즈를 자동화해야 합니다.
2024년 7월, 360 SEO 온라인 강의를 런칭할 예정입니다. 이 강의에는 모든 내용이 담길 것이며, 이론 뿐만이 아닌 실전 케이스와 팁으로 가득할 겁니다. 그리고 수강생분들을 위해 매달 1회 최신 알고리즘과 정보가 무료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