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생명줄

류지안

업데이트:

사업가에게 가장 큰 무기가 되기도 하고, 가장 무서운 존재가 될 수도 있는 이것은?

바로 ‘신뢰’입니다.

왜 신뢰가 비즈니스의 생명줄일까요?

옥스퍼드 대학교 MBA 교수이자 세계적인 사상가인 레이첼 보츠만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신뢰는 수년에 걸쳐 쌓이고, 순식간에 깨지며, 깨지고 나면 영원히 복구하기 어렵습니다.”

레이첼 보츠만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에서 무언가를 사기 위한 결정을 하는 데 있어 ‘신뢰’가 큰 영향을 미친다고 답한 사람은 75%에 달합니다.

고객의 신뢰를 얻는 브랜드만이 결국 살아남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쌓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당연히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이 진리는 오늘날 디지털 환경에서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그렇다면, 왜 콘텐츠 마케팅이 온라인에서 신뢰를 구축하는 최선의 방법일까요, 그리고 이를 어떻게 실행해야 할까요?


콘텐츠 마케팅이 온라인 신뢰 구축에 최선인 이유

1. 진정성과 가치 제공:

콘텐츠 마케팅은 잠재 고객에게 ‘진짜 가치’가 담긴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빛을 발합니다. ‘가치가 담긴 척 하지만 실제로는 홍보 문구만으로 가득한’ 콘텐츠는 당연히 효과가 없습니다. 홍보만으로 가득한 콘텐츠를 누가 열심히 공부하듯이 열심히 소비하고, 또 다시 방문해서 확인하고, 친구들에게 공유할까요?

딱 한 가지 팁을 드릴게요. ‘잠재 고객’을 ‘감언이설로 꼬드겨서 뭔가 팔아먹어야 하는 대상’으로 보지 마세요. 그 정도가 선을 넘는 순간 사기꾼 되는 겁니다. 그 경계선은 사실 아주 희미해요.

진정으로 유익하고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브랜드로써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2. 관계 형성:

연인, 친구, 가족 사이에도 관계를 잘 지속하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잠재 고객과의 관계를 위해선? 당연히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죠. 지속적으로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게 되면, 브랜드와 잠재 고객 사이에는 자연스럽게 좋은 관계가 형성되게 되어 있습니다.

제게 ‘나이키’는 원래도 이미지가 좋은 브랜드입니다.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이라는 모바일 앱이 있습니다. 나이키가 만든 무료 앱으로 정말 퀄리티가 훌륭한 운동 프로그램과 콘텐츠가 제공됩니다. 이 앱을 사용한 지 좀 되었는데, 덕분에 나이키는 제게 더 좋은 이미지가 쌓이게 되었고, 나이키라는 브랜드는 제게 친구처럼 친숙한 느낌이 드는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성공적인 브랜드들 중 콘텐츠 마케팅을 소홀히 하는 브랜드는 찾기 힘듭니다. 성공적인 브랜드들이 바로 당장 다음 달에 매출로 연결되지 않아도 비용 투자해서 블로그 콘텐츠 만들고, SEO하고, 영상 콘텐츠 꾸준히 만드는 이유입니다.

3. 투명성과 일관성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가 자신의 스토리를 투명하고 일관된 방식으로 전달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투명성’은 잠재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핵심 요소죠.

이제부터 AI + 콘텐츠 마케팅으로 신뢰를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AI + 콘텐츠 마케팅으로 신뢰 구축하기 3단계

1. 잠재 고객 이해하기

ChatGPT+SEO=잠재고객 자동유치 시스템” 이슈에서 다룬 적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다시 정리하자면, 고객 페르소나는 단순한 통계 데이터를 넘어, 심리적 세분화까지 포함해야 합니다. 과거엔 많은 비용을 들여 전문 마켓 리서치 회사에 맡겼던 일이지만, 이젠 ChatGPT로 수준급의 페르소나 분석이 몇 분 안에 가능해집니다. 조만간 유튜브 영상으로 공개할 ChatGPT 프롬프트 하나 구독자분들께 미리 공개할게요.

예. 중소기업을 공략하는 회계 소프트웨어 회사가 ‘고객 페르소나’를 만들기 위한 ChatGPT 명령어:

Create a detailed customer persona for an accounting software aimed at small businesses


ChatGPT가 준 대답을 기반으로 더 깊게 들어가서, 페르소나를 치밀하게 분석하면 됩니다. 이렇게 해두면, 콘텐츠 아이디어 짜기, 블로그 글쓰기, 틱톡 영상 스크립트 만들기, 광고 랜딩페이지 카피…모든 것이 쉬워집니다.

대부분의 비즈니스는 이런 작업을 스킵합니다. 당장 매출과 연결이 안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사실은 엄청난 비용 손실을 결국 불러옵니다). 이런 기반이 없는 상태에서 콘텐츠 아이디어를 쥐어 짜려니 콘텐츠 마케팅이 힘든 거죠. 😮‍💨



2. SEO 및 콘텐츠 전략 짜기

잠재 고객 페르소나에 대해 깊은 이해가 끝났다면, 이젠 본격적으로 콘텐츠를 만들고 SEO 전략을 짜면 됩니다. SEO 전략도 이젠 ChatGPT에게 시키면 웬만한 주니어급 SEO 스페셜리스트가 해주는 분석, 혹은 그 이상도 나옵니다. 프롬프트만 잘 짜면요! 이번엔 간단한 GPT4용 한글 명령어 예를 하나 보여드릴게요.

[웹페이지 URL] 이 기사에 대한 온페이지 SEO 분석을 수행하고 권장사항을 제공해주세요.




3. 와닿는 콘텐츠 만들기

긍정적인 고객 리뷰나 피드백만큼 더 좋은 콘텐츠 재료가 또 없습니다. 노하우가 쌓이면 부정적인 피드백도 콘텐츠로 활용하는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그건 노하우 없는 상태에서 시도하면 리스크가 크기에 여기에서는 즉각 적용하기 좋은 팁을 공유할게요.


와닿는 콘텐츠 만들기 3단계

1) 긍정적인 고객 리뷰, 칭찬 받은 피드백을 최대한 많이 준비한다.

2) ChatGPT에 해당 내용을 복사&붙여넣기 (GPT4를 쓰는 경우, 그냥 파일을 업로드) 한 후, 다음과 같은 식으로 명령어를 쓴다.

[고객 리뷰]

위 내용은 우리 회사가 고객으로부터 받은 리뷰입니다. 이 리뷰를 활용하여 잠재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콘텐츠 아이디어 20개를 제공해 주세요.


3) ChatGPT가 준 콘텐츠 아이디어를 활용해, 블로그 글이나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