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SEO=잠재고객 자동유치 시스템

류지안

업데이트:

‘잠재고객 자동유치→ 충성 고객 확보’가 완전 자동화가 가능하다면 어떨까요? 불가능할 것 같다고요? ChatGPT와 SEO를 결합하면, 이제까지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고객 유치 자동화가 실제로 가능해집니다. 스텝바이스텝 설명드릴게요!



1단계: 고객 페르소나 만들기

아직도 고객 페르소나를 단순히 연령대, 성별, 사는 지역, 연봉, 가족 구성원 정도로 구분하는 것에서 그치시나요? 고객 페르소나는 단순한 통계 데이터를 넘어, 심리적 세분화까지 포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회 계층, 라이프스타일, 성격 특성 등이죠.

ChatGPT를 활용하면, 이러한 고도화된 고객 페르소나 분석이 몇 분 안에 가능해집니다.

수많은 회사가 마켓 리서치 회사에 어마어마한 비용을 지불하고, 이런 분석 작업을 의뢰합니다. 수십 년의 노하우가 쌓인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앉아 몇 개월이 걸려야 나오는 수준의 리포트를 몇분 안에 손에 쥐여 줄 수 있는 도구가 바로 ChatGPT죠.



2단계: SEO 콘텐츠 제작

ChatGPT의 도움으로, SEO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가 단순화됩니다. 키워드 조사부터 글쓰기, SEO 최적화까지 한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죠.

지금까지의 SEO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는 이랬었죠:

[매뉴얼]키워드 조사 → [매뉴얼]키워드 선정 → [매뉴얼]글쓰기 드래프트 → [매뉴얼]전문 에디터의 에디팅 → [매뉴얼]전문가의 SEO 최적화 작업 → [매뉴얼/자동화]블로그 발행 → [매뉴얼]추가적인 최적화 작업 (메타 태그 등등)

ChatGPT, 그리고 다른 AI 도구 등장 이후엔 이 프로세스가 다음과 같이 바뀌었어요:

[자동화]키워드 조사 & 선정 한방에 끝 → [매뉴얼]SEO 작업이 이미 마무리 된 글 & 추가적인 최적화 작업까지 완료 → [자동화]블로그 발행 → [매뉴얼-선택사항] 전문 에디터의 에디팅

SEO 업계와 업무 프로세스 자체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더이상 SEO는 단순히 웹사이트 최적화가 아닙니다. 2024년의 SEO는 웹사이트 콘텐츠, 소셜 미디어, 동영상 콘텐츠, 브랜드 이미지 관리까지를 전부 어우르고, 고려해야 하는 포괄적인 마케팅 프레임워크죠.



3단계: 백링크 작업

백링크 작업은 전통적으로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될 수밖에 없는 종류의 일입니다. (쿠몽 구입 저품질 블랙햇 백링크는 사실 5분이면 몇백개도 만들 수 있어요. 그래서 여기 포함되지 않습니다.)

제대로 백링크만 전문적으로 작업해 주는 회사들은 보통 많은 비용을 청구하고, 결과를 얻는 데까지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립니다.

ChatGPT의 등장으로 바뀐 점?

이제는 제대로 된 백링크 구축 작업 100%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OpenAI API와 오토메이션 도구를 연동시키면 돼요. 이로 인한 비용 절감은 (제대로 된 백링크 작업을 의뢰해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어마어마합니다.



4단계: 소셜 미디어 콘텐츠 생산 자동화

구독자분들 중 제 ChatGPT 워크샵에 오셨던 분들 계시죠? AI 발전은 너무나 빨라서 이미 그때와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의 퀄리티, 속도로 더 많은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자동 생산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조만간 서울에서 새로운 팁과 명령어를 소개하는 ChatGPT 워크샵을 한번 열까 해요. 곧 자세한 일정 공유해드릴게요 🙂



5단계: ChatGPT가 알아서 영업!

일반적인 라이브 챗봇은 대부분 시간 낭비만 초래하고 좋지 못한 고객 경험만 남기는 경우가 많죠. ChatGPT 기반 챗봇은 조금 다릅니다. 미리 학습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숙련된 영업사원처럼 고객과 소통하며 실제 판매까지 완료합니다.

세일즈는 인간적 교감이 중요한 대표적인 업무라 AI가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ChatGPT 기반 챗봇은 어시스턴트 영업사원의 역할 이상을 수행하며 영업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6단계: 분석 및 최적화

어떤 마케팅 캠페인이나 비즈니스도 분석 후 최적화 과정 없이는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분석과 최적화를 통해 성공 속도를 가속화하고 실패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ChatGPT는 이러한 과정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킵니다. 과거에는 1-2주일이 걸렸던 SEO 분석 보고서, 콘텐츠 전략 기획서 작성 등을 이제는 ChatGPT만으로 1시간 안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어시스턴트나 프리랜서 그래픽 디자이너의 도움 없이도 가능합니다.

ChatGPT가 제공하는 분석 및 최적화 기능:

  • 데이터 분석: SEO 데이터, 광고 캠페인 데이터, 웹사이트 트래픽 데이터, 소셜 미디어 데이터 등을 분석하여 캠페인의 효과를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냅니다.
  • A/B 테스트: 다양한 광고 문구, 이미지, 디자인 등을 테스트하여 가장 효과적인 캠페인 요소를 찾아냅니다.
  • 키워드 분석: 타겟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분석하여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고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개선합니다.
  • 보고서 작성: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상세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캠페인의 성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ChatGPT를 통해 마케팅 캠페인과 비즈니스의 분석 및 최적화 과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