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이제 그만할 때도 됐죠?

류지안

업데이트:

전통적인 SEO의 시대는 막을 내렸습니다. ‘웹사이트 SEO만으로 생존할 수 있는 비즈니스’는 단 한 가지 부류뿐입니다. 누구일까요?

→ 바로,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 어떻게 검색 엔진을 공략해야 하는지 정확히 아는 비즈니스입니다. 여기에는 주로 제휴 마케팅을 수입의 주원으로 삼는 비즈니스가 해당됩니다.


제휴 마케팅 비즈니스

‘제휴 마케팅 비즈니스’에 대한 간략한 정의부터 시작해볼까요? ‘제휴 마케터’하면 대개 ‘아마존, 쿠팡, 알리 익스프레스 제품 링크가 추가되어 있는 블로그’를 떠올립니다.

하지만 많은 대기업들에게 ‘제휴 마케팅’은 수익 구조의 핵심입니다. 구글과 네이버가 ‘쇼핑’ 탭을 운영하는 이유, 다나와나 쿠차, 에누리닷컴 같은 사이트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 잡지나 뉴스 기사에 상품 링크가 들어가 있는 이유는?

→ ‘제휴 마케팅 수익’ 때문입니다.

SEO로 오가닉 트래픽을 잘 얻고 잘 버는 이런 유형의 비즈니스도, 세상이 변함에 따라 점점 어려워질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 이유는?

→ AI입니다. AI의 등장으로 우리가 ‘검색을 하는 방식’ 자체가 변하고 있고, ‘검색’이라는 개념에 대한 우리의 뇌 구조까지 바뀌고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웹 검색’이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질 것입니다.

제휴 마케팅은 그렇다 치고, 그 외의 비즈니스는 어떻게 될까요? 실물 상품을 파는 이커머스, 서비스나 기술을 판매하는 비즈니스, 오프라인 가게를 운영하는 로컬 비즈니스에게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우선 현실적인 문제부터 짚고 넘어가 보죠.

대부분의 비즈니스는 여전히 이 ‘전통적인 SEO’도 제대로 실행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대신 검색엔진 광고, 소셜미디어 광고, 새롭게 떠오르는 마켓 플랫폼 등에 열심히 돈과 시간을 투자합니다. 그러나 이익이 나기 시작하면 결국 SEO를 해야 한다는 생각에 이릅니다. 왜일까요?

브랜딩과 순영업이익률 측면에서 SEO 없이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어떻게 아냐고요? 연 매출 천만 원도 안 되는 1인 기업부터 월 매출 수십억 원을 기록하는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의 비즈니스와 일해봤습니다. 그리고 항상 데이터를 보며 함께 대화를 나눠왔고요.


기존의 SEO 방식이 아직도 통할까요?

No. 죽었습니다. 예전처럼 단순한 SEO 전략으로는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블로그 작성만으로는 더더욱 힘듭니다. AI를 돌려 대량으로 콘텐츠를 생산하면 되지 않냐고요? 네, 현재 당장은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여러분의 도메인이 이미 높은 Authority Score를 가지고 있다면요. 하지만 그런 상태가 오래가지는 않을 겁니다. 최근 구글의 2024년 3월 업데이트 대란 소식 들으셨나요? 구글은 요새 AI 생산 블로그 사이트 벌 주는데 완전 혈안이 되어있습니다.


그렇다면 AI를 사용하지 말라는 말인가요?

아닙니다, “AI, 제발 적극 활용하세요!”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진지하게요. 문제는 마케팅과 세일즈에 AI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있습니다.

며칠 전, 업계를 선도하는 온라인 강의 업체로부터 SEO 강의 협업 제안을 받았는데, 그 강의 업체분이 미팅 중에 다음과 같은 흥미로운 질문을 던졌습니다.

“실제 SEO 작업에 ChatGPT를 얼마나 많이 사용하시나요?”


실제 SEO 작업에 ChatGPT를 얼마나 많이 쓰냐고요?

이제는 ChatGPT나 유사 툴 없이 하루라도 SEO, 뿐만 아니라 다른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지금까지 많은 커스텀 GPT를 만들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및 발전시켜 왔으며, 현재 13개의 커스텀 GP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중 일부 친구들(?)을 잠깐 소개해 드리자면..

  • 경쟁사 조사 후 블로그 제목을 만들어 주는 GPT
  • 경쟁사 조사 후 경쟁사 블로그 글보다 30배 발전된 블로그 아웃라인을 잡아 주는 GPT
  • 경쟁사 유튜브 영상 분석 후 유튜브 영상 스크립트를 추출 → 업그레이드하여 블로그 글로 만들어 주는 GPT


그렇다면 앞으로 SEO에 신경 쓸 필요가 전혀 없는 걸까요?

기존의 SEO 방식은 이미 효력을 잃었습니다.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360 SEO’입니다. 기회가 되면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지만, 오늘은 그 핵심만 말씀드리겠습니다.


360 SEO?

이는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유튜브 SEO, 오디오 콘텐츠 SEO 등 다양한 방향에서 접근해야 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AI SEO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