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가의 성장을 위한 프라이빗 클럽, '모던스쿨 Pro'

2024년 구글 SEO 알고리즘 업데이트와 E-E-A-T

류지안

SEO

최근 구글이 발표한 SEO 업데이트는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사람을 위한 콘텐츠’라는 개념이 큰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구글이 강조하는 ‘사람을 위한 콘텐츠’가 과연 얼마나 효과적인지, 그리고 비즈니스 웹사이트가 더 많은 트래픽을 얻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구글 SEO 알고리즘 업데이트와 E-E-A-T’ 영상으로 설명한 내용

구글이 말하는 ‘좋은 콘텐츠’란?

구글은 ‘사람을 위한 콘텐츠’를 강조합니다. 이는 단순히 검색 엔진을 위한 것이 아닌, 실제 사람들이 읽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이와 관련해 구글은 E-E-A-T 원칙을 강조합니다. E-E-A-T는 전문성(Expertise), 권위성(Authoritativeness), 신뢰성(Trustworthiness)을 의미하며, 구글은 이 원칙을 따르는 콘텐츠가 더 높은 순위를 받을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E-E-A-T란?

1. 전문성(Expertise)

전문성은 비즈니스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제품에 대한 깊이 있는 설명이나 업계 전문 지식을 포함한 블로그 게시물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이렇게 작성된 콘텐츠는 사용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2. 권위성(Authoritativeness)

권위성은 비즈니스 웹사이트나 그 콘텐츠가 얼마나 신뢰받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이는 유명한 웹사이트나 뉴스 매체에서 언급된 경우, 그리고 업계 전문가의 추천 등을 통해 강화될 수 있습니다.

3. 신뢰성(Trustworthiness)

신뢰성은 정보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고객 리뷰나 인증된 보증서 등이 이에 포함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구글 SEO 알고리즘의 한계

E-E-A-T 원칙이 이상적이긴 하지만, 실제로는 모든 경우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권위 있는 웹사이트에서도 부정확한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저품질 콘텐츠가 여전히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구글의 알고리즘이 완벽하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구글의 알고리즘은 여전히 키워드 밀도와 같은 전통적인 SEO 요소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색 트렌드와 사용자 행동

바운스 레이트(Bounce Rate)

바운스 레이트는 사용자가 웹페이지를 클릭한 후 빠르게 떠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사용자들은 종종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후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기 위해 클릭한 후 바로 떠납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UX)을 저해하며, 구글의 순위 알고리즘에 영향을 미칩니다. 구글은 바운스 레이트가 높은 페이지를 낮게 평가할 수 있지만, 이는 항상 정확한 평가가 아닐 수 있습니다​​.

사용자 데이터 분석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에서 오래 머무는지, 어떤 페이지를 빠르게 떠나는지를 분석하면, 콘텐츠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실과의 괴리?

구글의 저품질 콘텐츠 상위 랭킹

구글의 업데이트 이후에도 여전히 저품질 콘텐츠가 상위에 랭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구글의 알고리즘이 항상 올바른 결과를 도출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구글은 약 200개의 순위 결정 요소를 사용하지만, 이는 모든 상황을 완벽하게 반영하지 못합니다​​.

데이터 기반 현실 분석

데이터에 따르면, 구글의 알고리즘은 여전히 키워드 밀도와 같은 전통적인 요소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이는 E-E-A-T 원칙이 항상 적용되지 않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비즈니스는 이러한 현실을 인식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SEO 전략을 재고해야 합니다​​.


SEO 전략의 재고

구글의 ‘사람을 위한 콘텐츠’가 과연 효과적인지에 대해 고민해봐야 합니다. 비즈니스에 맞는 최적의 SEO 전략은 무엇일까요? 다른 SEO 접근법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구글의 ‘사람을 위한 콘텐츠’와 다른 접근법 비교

구글의 ‘사람을 위한 콘텐츠’ 접근법은 사용자의 경험을 최우선으로 하지만, 다른 접근법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 중심의 전략은 여전히 많은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어떤 전략이 더 효과적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즈니스에 맞는 최적의 SEO 전략 제안

각 비즈니스는 고유의 특징과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즈니스에 맞는 맞춤형 SEO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키워드에 집중하거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등의 전략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결론

구글의 최신 SEO 업데이트는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를 강조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여전히 많은 변수가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알고리즘의 한계와 현실과의 괴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즈니스에 적합한 최적의 SEO 전략을 찾고,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개선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가 제공하는 서비스, 디지털 제품 등을 소개합니다.

  • Getfound: 현대캐피탈, LG 에너지솔루션, McCann, 사람인, 아모레 퍼시픽, 교보생명, 다이이찌산쿄, 유니세프코리아, 총각네, 그 외 많은 업계 리더들이 참여했던 그 워크샵, 여러분 기업에도 필요하지 않을까요? 그 워크샵에 맞춤형 컨설팅이 결합된, “글로벌 디지털 전략 컨설팅”을 통해 글로벌 기업의 해외 매출 성장을 돕습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현장 전략 워크샵, 기업 맞춤형 컨설팅, 글로벌 마케팅과 세일즈 통합, AI 기반 시장 분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