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최적화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 SEO 오딧이란?

류지안

SEO

업데이트:

SEO 오딧 (SEO Audit, SEO 진단) 이란?

‘SEO 오딧’ 혹은 ‘웹사이트 검색엔진 최적화 상태 확인’ 등으로 불리는 이 작업은 웹사이트 서버 구조와 퍼포먼스, 콘텐츠 구조 등 웹사이트를 둘러싼 세부사항을 데이터 심층 분석하는 기술적이고 과학적인 작업입니다.


오늘날 대부분 기업은 그 규모의 크고 작음을 떠나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온라인 사업을 하고 있기에 웹사이트 자체가 회사의 주요 디지털 자산 (Digital Asset)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매출을 가져다주는 이 가장 중요한 자산이 제대로 셋업되어 있는지, 구조적인 문제는 없는지, 새로운 문제가 생기지는 않았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겠죠?

구글 같은 검색엔진에서 관련 키워드 검색 시 상위 노출되지 않는 이유를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원인을 진단하는 것이 바로 SEO 최적화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 즉 SEO 오딧입니다. SEO 오딧은 철저하게 구글 검색엔진최적화 기준에 맞춰 진행됩니다.

사람에게는 정기 건강 검진이 필요하듯이 웹사이트에는 정기적인 SEO 오딧이 필요합니다. 구글은 SEO 시작 전에 전문가에 의한 SEO 오딧을 먼저 할 것을 권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권하는 SEO 오딧 주기는 분기별 혹은 6개월에 한 번입니다.




SEO 오딧을 통해 웹사이트 트래픽이 저조한 진짜 원인을 파악한 실제 사례

SEO 오딧을 하지 않음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는 매우 다양합니다. 흔한 예로는, 웹사이트 서버 셋업이 잘못되어 있어서 구글 같은 검색엔진이 해당 웹사이트를 검색 결과에 제대로 뿌려주지 못하는 것입니다.


혹은 검색엔진이 인덱싱은 제대로 했으나 콘텐츠가 최적화가 전혀 안 되어있어서 검색 순위가 낮은 상황도 흔한 예 중 하나입니다.


저희가 작업했던 SEO 오딧 중에도 그런 사례가 있었습니다. 한 병원 웹사이트인데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고 계셨습니다. 그분들은 블로그를 꾸준히 써왔기 때문에, SEO 작업을 한 것이라 믿고 있었죠.

데이터를 분석해보니 블로그를 통해 (즉, 오가닉 트래픽 = 광고비 0원) 새로운 환자가 찾아오는 경우는 사실 0% 였습니다..

이 병원에서 고용한 한 마케팅 대행사가 구글 키워드 광고 (구글 애즈)를 대행해주고 있었는데, 노출 (Impressions) 은 매우 낮았고 CPA는 엄청나게 높았습니다. 즉, 수많은 광고비가 낭비되고 있었는데, 잠재 고객으로부터의 클릭은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사실 매우 흔한 사례입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잘못된 서버 셋업 때문에 구글 서치 콘솔로부터 수많은 경고 메시지를 받고 있었고, 오가닉 트래픽은 매우 낮았습니다. 웹사이트 월평균 방문자 수가 50명도 되지 않으니 심각한 상태죠.




SEO 진단하는 방법 

SEO 오딧을 하는 방법론이나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전문가마다 다소 차이가 있으나 기본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테크니컬 분석

2. 온페이지 분석

3. 오프페이지 분석

4. 경쟁성 분석 및 주력 키워드 분석

웹서버 구조나 코딩을 모르는 비 IT 전문가라면 제대로 하기가 사실 불가능하며, 정확한 방법으로 하지 않으면 안 하느니만 못하기에 비 SEO 전문가에게 직접 해보시라고 권하지 않습니다. 구글이 전문가에 의한 SEO 오딧을 권하는 것도 같은 이유라고 해석됩니다. 



SEO 오딧하는 방법 시연 (실제 SEO 결과 레포트)




구글 SEO 오딧을 해줄 수 있는 SEO 전문가?

SEO 오딧 서비스를 해준다고 광고하지만 실제로는 본인들도 정확한 방법과 기술을 모르는 에이전시가 허다합니다. 몇 년 전까지는 몇몇 마케팅 에이전시의 의뢰를 받아 SEO 오딧 작업을 대행해드리기도 했었지만 더는 타 마케팅 회사를 위한 대행 업무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SEO 오딧을 제대로 할 수 있는 SEO 전문가를 찾으려면, 최신 구글 알고리즘 동향을 이해하고 있는 전문가인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SEO 오딧을 하는 기준은 최신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맞춰서 계속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운영 중인 사업의 분야를 막론하고 SEO를 시작하려면 SEO 오딧부터 하셔야 합니다. SEO 오딧 없이는 SEO 작업을 제대로 시작하기 힘들기 때문이죠. 다만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웹사이트가 아니라 마켓플레이스에 입주한 경우 (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아마존 입주 업체의 상품 페이지 등), SEO 오딧 자체가 불가능합니다.